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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bserver Pattern(옵저버 패턴) 본문

디자인 패턴

Observer Pattern(옵저버 패턴)

john.k 2020. 7. 30. 2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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옵저버 패턴은 한 객체의 상태가 바뀌면 그 객체에 의존하는 다른 객체들에게 연락이 가고,

자동으로 내용이 갱신되는 방식으로 일대다 의존성을 정의합니다.

 

옵저버들을 관리하는 Subject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클래스를 만들고,

Observer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옵저버 클래스들이 있게 됩니다.

Subject 인터페이스는 옵저버 등록, 삭제, 알림 메소드가 있고

Observer 인터페이스는 업데이트 메소드가 있습니다.

Subject 인터페이스에서 알림 메소드 안에서 Observer 인터페이스의 업데이트 메소드를 사용해서

내용을 갱신할 수 있습니다.

 

옵저버 패턴은 자바에서 java.util.Observable 을 통해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클래스를 상속받아서 구현해야되기 때문에

재사용성에 제약이 생기는 등의 문제가 생깁니다.

Observable을 쓸 수 있는 상황에서는 쓸 수도 있겠지만 직접 구현하는 것도 고려해야합니다.

 

참고 자료 - Head First Design Patter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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